주일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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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하나님의 심판이 있습니다(벧후 2:4-8)2024-06-23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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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심판이 있습니다

베드로후서 2:4-8

 

어떤 사람이 자동차를 운전하고 가다가 교통경찰관에게 걸렸습니다. “과속입니다운전하던 이는 자기도 모르게 술 한잔을 했더니 정신이 없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교통경찰관은 음주운전을 추가합니다고 말했습니다. 그 옆에 있던 아내가 남편을 변호하기 위해 무면허라 맨정신으로는 겁이 나서 운전을 못 해요라고 말했습니다. 경찰관은 무면허 운전을 추가합니다고 말했습니다. 그랬더니 뒤에 앉아 있던 장모가 자기도 모르게 말했습니다. “그것 봐라. 자동차를 훔쳐 타더니 오래 못 가지 않니이 말을 들은 경찰관이 말했습니다. “자동차 절도죄로 체포합니다.” 그 사람은 그 자리에서 체포되었습니다. 

 

이 이야기가 주는 교훈과 도전은 무엇입니까?

하나의 죄가 시작되면 또 다른 죄를 범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죄는 영원히 숨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드러나게 되며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종종 죄를 너무 심상히, 즉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만 생각하고 심판을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어리석은 것이며 구원을 받은 자의 합당한 삶이 아닙니다.

 

베드로는 종말에 대해 계속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종말은 개인의 죽음이나 예수님의 재림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이에 베드로는 장막에 있을 동안(1:13), 장막에서 벗어날 날이 임박(1:14)을 통해 개인의 종말을, 주께서 강림(3:4), 주의 날이 도둑 같이(3:10)를 통해 우주적 종말에 관해 말하고 있습니다. 그 종말을 준비하는 것이 하나님의 심판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그리스도인은 어떤 사람이라고 합니까?

보배로운 믿음을 받은 사람입니다. 보배로운 약속을 받은 사람입니다. 이에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영적 미혹과 유혹을 견디어 내고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 안에서 성장해야 합니다. 베드로는 시험과 미혹과 유혹을 극복하지 못하고 넘어진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에 성도들을 향해 거짓 선생과 이단을 조심할 것을 경고했습니다. 그들의 미혹에 넘어가면 순전한 신앙을 잃어버리고 호색하고 방탕한 생활을 하며 재물을 빼앗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이에 베드로는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심판을 언급하며 권면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존재는 누구입니까?

 

첫째, 범죄한 천사입니다.

4절은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범죄한 천사를 용서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들을 지옥 어두운 곳에 던져 가두고 마지막 심판의 날까지 지키게 하셨습니다. 천사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활동하는 영적 존재입니다. 그런 천사가 죄를 범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귀 혹은 사탄은 타락한 천사장 루시퍼입니다. 또한 귀신은 그를 따라 타락한 천사들입니다. 성경에서 사탄 혹은 마귀는 단수로, 귀신은 복수로 되어있습니다. 거라사에 살던 사람은 군대 귀신에 들렸습니다. 이는 많은 귀신이 그를 사로잡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천사가 어떤 죄를 범했습니까?

본문에서는 천사가 범한 죄가 무엇인지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다서 16절은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라고 합니다. 유다는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않았으며, 자기 처소를 떠났다고 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역할을 감당하지 않았으며,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자리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는 교만하여 하나님을 배반하고 대적한 것입니다. 그가 범한 죄는 불신앙과 불순종과 불충성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범죄한 천사를 지옥에 던져 심판 때까지 어두운 구덩이에 가두어 놓으셨습니다. 이는 지금 지옥에 갇혀 있다는 것보다는 반드시 심판받을 것을, 즉 심판의 확실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또한 사탄의 활동이나 역사가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에 사탄은 거짓의 아비(8:44), 이 세상 임금(12:31), 이 세상의 신(고후 4:4), 공중 권세 잡은 자(2:2), 시험하는 자(살전 3:5), 참소하는 자(벧전 5:8), 미혹하는 자(20:10)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드로는 범죄한 천사의 심판을 통해 무엇을 교훈하고 있습니까?

죄를 범한 존재는 그 무엇이든지, 누구든지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악한 사탄을 따르는 자들도 역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이에 악한 사탄의 시험과 미혹과 유혹에 넘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라 세상 풍조를 따르고 육체의 욕심에 집착하며 육체와 마음이 원하는 대로 살지 않아야 합니다. 성령을 따라 살며 성령의 소욕을 추구하고 영의 일을 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자로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둘째, 노아 시대의 경건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5절은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라고 합니다. 베드로는 창세기 6장에서 8장의 노아 시대에 있었던 죄악와 홍수 심판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들은 경건하지 않게 살았으며 하나님은 옛 세상을 홍수로 심판을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심판을 받게 된 죄악은 무엇이었습니까?

창세기 65절과 11절은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그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하여 포악함이 땅에 가득한지라고 합니다. 그 시대 사람들의 죄악을 나타내는 단어는 부패와 포악입니다. 그들은 부패하여 하나님을 멸시하며 무시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가 원하는 여자를 아내로 삼았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에 대한 신앙보다 자신의 욕구가, 외모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포악하여 강도, 살인, 약탈, 강간 등과 같은 죄를 범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경건하지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죄악이 일부의 사람들에게만 있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의 죄악은 땅에 가득했으며 마음의 생각이 항상 악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런 사람들을 보시며 한탄하셨습니다. 이에 하나님의 은혜를 입고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였으며 하나님과 동행하고 있던 노아와 가족을 제외하고 모두 홍수로 심판하셨습니다.

 

누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까?

그 생각과 마음이 부패하고 행동이 포악하여 하나님을 멸시하는 사람입니다. 자기가 중심이 되어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살지 않으며, 온전한 자로 살지 않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과 동행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경건한 자가 아닙니다. 이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우리는 노아 시대 사람들의 심판을 기억하고 생각과 마음이 부패하지 않아야 합니다. 행동이 포악하지 않아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부패와 포악할지라도 거룩하고 경건하게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셋째, 소돔과 고모라 사람입니다.

6절과 7절은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무법한 자들의 음란한 행실로 말미암아 고통 당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라고 합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소알 지역에 있었으며 매우 비옥한 땅이었습니다. 아브람과 롯에게 가축이 너무 많아 함께 살기에는 목초지가 부족했습니다. 그로 인해 아브라함과 롯의 목자들이 다투게 되었습니다. 이에 아브라함은 롯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며 주기로 했습니다. 롯이 요단강 유역을 바라보니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했습니다. 그 땅은 마치 에덴 동산 같고 애굽의 비옥한 땅과 같았습니다.

 

그런데 롯이 보지 못한 것은 무엇입니까?

창세기 1313절은 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고 합니다. 롯은 풍요로운 땅은 보았으나 그곳에 사는 사람들을 보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악한 사람들로 큰 죄인이었습니다.

 

그들의 악함은 무엇에 있었습니까?

유다서 17절은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고 합니다.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은 주변 도시 사람들과 같이 음란했습니다. 그들은 다른 육체를 따라갔습니다.

 

그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이었습니까?

창세기 195절과 12절은 롯을 부르고 그에게 이르되 오늘 밤에 네게 온 사람들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그 사람들이 롯에게 이르되 이 외에 네게 속한 자가 또 있느냐 네 사위나 자녀나 성 중에 네게 속한 자들을 다 성 밖으로 이끌어 내라고 합니다. 어느 날 두 천사가 사람의 모양으로 소돔과 고모라 성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롯이 성문에 있다가 그들을 보고 영접하고 집으로 데려가 음식을 주었습니다. 밤이 되었을 때 악한 사람들이 찾아와 그들을 상관할 수 있도록 내어 달라고 했습니다.

 

상관은 히브리어 יָדַע(야다)로 체험적인 지식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그 단어는 성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소돔 사람들이 그들과 상관하겠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들과 성적 관계를 맺겠다는 것입니다. 롯이 거절을 하자 대신에 사위를 달라고 했습니다.

 

영어에서 ‘sodomy’는 남색(男色)을 가리키는 것으로, 소돔 주민들의 성적 문란에서 파생된 치욕스러운 단어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창조 질서와 모세의 율법과 인간의 본성에 어긋나는 일이었습니다. 그런 악행이 소돔과 고모라에서 일어나고 있었으며, 그 일로 인해 불과 유황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창조와 가정의 질서를 따라 살기 원하십니다. 육체의 쾌락을 따라 사는 자가 아니라 성령의 지배를 받는 삶을 원하십니다. 타락하고 음란한 세상에서 성결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심판하는 것은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

6절은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 성을 불과 유황으로 멸망시키심으로 잿더미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것은 훗날 경건치 않은 사람들이 대한 본보기로 삼으신 것입니다. 그들에게 있었던 하나님의 심판은 우리에게 무서운 경고의 사건입니다.

 

성숙한 사람은 어떤 사건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반면에 미성숙하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범죄한 천사와 노아 시대 사람들과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이 받은 하나님의 징계를 통해 어떤 결단을 해야 합니까? 어떤 영향을 받아야 합니까? 우리는 그들과 같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교만하지 말고 겸손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자리에서 받은 직분에 충성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며 세상 사람들과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창조와 가정의 질서를 지키며 거룩하게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이 아니라 칭찬과 인정을 받을 수 있기를 원합니다. 지혜로운 사람들은 역사를 통해 배웁니다. 옛사람들의 실수나 실패를 통해 배웁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던 사람들을 생각하고 준비하는 자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설 때 부끄럽지 않은 하나님의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