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자료

모임자료

제목가정교회 200804132023-08-30 16:05
작성자

장애물을 극복하는 법(2)

느헤미야 4:15-23


1. Welcome(환영하기) - 서로를 환영하고 축복하는 시간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때는 언제입니까?

 

2. Worship(찬양과 경배) - 성령의 감동으로 나아가는 시간

경배와 찬양 : 여기에 모인 우리, 영광의 주님 찬양하세

찬송가 : 나 이제 새 생명(찬 493), 목마른 내 영혼(찬 409)

 

3. Word(말씀) -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이 임하는 시간

|본문| 느헤미야 4:15-23

|제목| 장애물을 극복하는 법(2)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서 산발랏의 방해를 극복하고 성벽 재건의 역사를 이루는 것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것을 묵상하면서 우리 앞에 있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우리 앞에 있는 장애물을 극복하게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첫째로 영적인 긴장감을 늦추지 않는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대적들의 계획이 실패하여 그들이 돌아갔다고 해서 긴장을 늦추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산발랏이 언제 이스라엘을 공격하지 모르기 때문이었습니다. 성도들에게 있어 대적은 악한 마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적인 긴장감을 늦추지 말아야 합니다. 영적 긴장감이 풀어지면 영적인 민감성이 둔하게 되어, 영적인 침체의 늪에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베드로는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라고 했습니다(벧전 5:8). 혹시 여러분의 예배는, 기도는, 전도는, 교제는, 사명이 영적인 잠에 깊이 빠져 있지는 않습니까? 그렇다면 이제 깨어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영적인 긴장감을 가지고, 영적인 분별력을 회복하고, 하나님이 주신 거룩한 사역을 감당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둘째로 담대한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고 했습니다. 그는 군사적으로 매우 확실하게 철저하게 준비를 했을 뿐만 아니라 영적인 준비를 한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었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많은 준비를 하고, 철저하게 준비를 했다하더라도 영적인 준비, 즉 믿음이 없다면 아무것도 준비한 것이 아닙니다.

출애굽을 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뒤에는 바로의 군대요, 앞에는 홍해가 가로막혀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 때 모세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출 14:14)고 선포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손에 들려있던 지팡이를 홍해를 향해 내밀자 홍해가 갈라지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우리도 믿음으로 손을 들고 기도하면 홍해가 갈라지듯이 우리 앞에 있는 장애물이 갈라지는 역사가 일어나는 줄 믿습니다. 이 믿음을 소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많은 장애물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어디에 있습니까? 환경이나 상황만을 보고 있지 하나님을 보고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언제나 여러 가지 어려움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계획한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생각하지도 않던 일이 생기기도 하며, 예기치 않던 질병이, 잘되면 사업이 위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 때 믿음을 준비했던 성도들은 아무리 고통스러운 상황 속이라 할지라도 그 배후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싸우신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셋째로 열정을 가지고 주어진 사역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싸우신다는 견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믿음만 가지고 아무 일도 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믿습니다’만 하면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을 알고 있기에 느헤미야는 자신의 종들과 함께 예루살렘에서 잠을 잤으며, 옷을 벗지 않고 밤에는 성을 지키고 낮에는 성벽을 쌓았으며, 물을 길러 갈 때도 무기를 손에서 놓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얼마나 부지런하게, 성실하게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감당했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 앞에 있는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열심이 있어야 합니다. 열정이 있는 사람은 어려움을 만나면 그것을 피하려고 하기 보다는 극복하려고 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것만을 하지 않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찾아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합니다. 열정이 있는 사람이 성공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자로 살 수 있습니다.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사라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무엇 하나 쉽게 얻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어렵게 이루어지기에 그것은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눈물로 씨를 뿌리는 자만이 기쁨으로 그 단을 거둘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면 힘들고 어려울 때, 낙심하고 포기하고 싶을 때, 우리를 위해 싸우시는 하나님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에게 믿음을 주시고 용기를 주시고 열정을 주신 그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기를 축복합니다.

 

 본문의 내용을 감동을 받은 대로, 느낀 대로, 이해한 대로, 자신의 말로 이야기해 보세요.

 

☞ 당신은 인생의 장애물을 만나면 어떻게 반응하는 타입인가?(포기형, 회피형, 직면형)

 

☞ 현재 자신에게 있어서 넘어야할 신앙과 삶의 영역에서의 장애물은 무엇인가? 그것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

 

☞ 인생의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현재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위해 함께 기도하고 축복하세요.

 

 미국의 경영학자인 짐 콜린스는 ‘재능과 열정은 탁월한 성과의 필수요소이지만 21세기 판도라 상자에는 열정이 남아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그것이 당신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4. Witness(증거) - 복음을 전하기 위해 나누는 시간

● 가정 교회 별로 전도 대상자를 정하세요.

● 목요 전도팀(오전 11:00)을 위해 기도하고 참여 해주세요.

 

5. Work(사역) - 하나님의 나라를 섬기는 시간

● 가정 교회를 위해(3P : Pray-기도, Pizza-음식, Phone -관심)

● 평신도를 동역자로, 소그룹으로 성숙해 지는 교회를 위해

● 제자훈련, 사역훈련의 진행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