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자료

모임자료

제목가정모임 200711112023-08-30 15:53
작성자

하나님이 베푸신 잔치

이사야 25:6-12

 

1. Welcome(환영하기) - 서로를 환영하고 축복하는 시간

 최근에 가장 행복했던 잔치는 무엇이었습니까?

 

2. Worship(찬양과 경배) - 성령의 감동으로 나아가는 시간

➣ 찬송 너희 마음에 슬픔이 가득차고(찬 513), 내 영혼의 그윽히 깊은데서(찬 469)

➣ 찬양 부어주소서 주님의 성령, 지존하신 주님 이름 앞에

 

3. Word(말씀) -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이 임하는 시간

|본문| 하나님이 베푸신 잔치

|제목| 이사야 25:6-12

 

성찬은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성찬의 떡은 예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살을 찢기신 것을 기념하는 것이고, 포도즙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못 박히시고 창으로 찔리시고 가시면류관을 쓰셔서 피 흘리신 것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성찬은 세상 죄악과 욕심으로 향하던 나를 죽이는 예식입니다. 이 성찬을 받으면서 우리는 그 동안 지은 죄를 회개하고 청산해야 합니다. 성찬은 성도가 주안에서 사랑으로 뜨겁게 연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찬을 나누기 전 형제를 미워하던 마음, 시기하던 마음, 원망, 불평하던 마음을 온전히 버려야 합니다.

성찬은 이 몸을 주님께 드려서 주님을 위해 살고 주를 위해 죽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것입니다. 빙점 소설을 쓴 미우라 아야꼬는 ‘어느 날 성찬의 떡을 받을 때, '나는 이 떡 한 조각만큼의 희생도 주님께 바치지 못하고, 하나님과 사람을 위해서 한 번도 죄와 싸워서 이 만큼의 피라도 흘려 아픔을 당한 적이 있었는가?'하는 생각이 떠올라서 울며 회개했다’고 합니다. 오늘 하나님께서 성찬을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신령한 은혜를 경험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 사랑하는 제자들과 함께 마가의 다락방에서 최후의 만찬을 하셨습니다. 본문을 보면 만군의 하나님께서 시온 산에서 백성들에게 잔치를 베푸신 것에 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복음의 은혜와 그 은혜의 절정인 영광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임하는 구원과 은혜에 관한 예언을 보게 되는데, 이 구원과 은혜를 예수 그리스도의 성찬을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은혜 주시는 방편은 말씀과 기도와 성찬입니다. 그렇다면 만군의 왕이신 하나님이 베푸신 잔치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입니까?

첫째로 하나님께서 베푸신 잔치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모든 백성을 위해 베푸는 궁중 잔치가 될 것입니다. 성찬은 하나님을 아비지로, 왕으로 섬기는 자들이 참여하는 천국 잔치입니다. 첫째, 하나님 자신이 이 잔치의 주인이십니다. 둘째, 초대받은 손님들은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까지 하나님을 왕으로 섬기는 열방'입니다. 셋째, 그 장소는 '시온산'이다. 넷째, 골수가 가득한 기름진 것으로 차려진 연회입니다. 그것은 오래 저장하였던 맑은 포도주 즉 바람이 불지 않는 곳에서 오랫동안 저장되었을 분만 아니라 잘 걸러져서 맛이 진한 포도주로 베풀어진 연회입니다. 성찬은 단순히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의 은혜와 영광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성찬에는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와 축복이 있습니다.

둘째로 하나님이 베푸신 잔치에 참여한 자에게 주어진 축복은 무엇입니까?

아무나 잔치에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교회법에서는 세례 받은 자와 입교한 자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린도전서 29절은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고 하여 성찬에 참여하는 자는 영적인 경건과 분별력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성찬에 참여하는 자에게 주는 축복은 무엇입니까?

첫째, 영적인 무지와 흑암에서 해방될 것입니다. 7절은 또 이 산에서 모든 민족의 그 가리워진 면박과 열방의 그 덮인 휘장을 제하시며’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성찬을 통해 우리는 영적인 분별력이 회복되고 신령한 것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둘째, 슬픔은 사라지고 영원한 기쁨을 얻게 될 것입니다. 8절은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그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성찬을 통해 우리의 슬픔이 기쁨으로 변할 것입니다. 모든 결핍이 만족으로 변할 것입니다.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시는 천국의 은총을 경험할 것입니다.

셋째로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는 자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연회를 베푸시는 날에 ‘이는 우리의 하나님이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시리로다 이는 여호와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우리는 그 구원을 기뻐하며 즐거워하리라 할 것이며’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성찬에 참여하며 예수님을 통해 이루신 구원의 역사와 하나님의 영광이 참여할 것입니다. 질병이 치유되고, 견고한 사단의 진이 무너지고, 인생의 장애물이 허물어 질 것입니다.

우리는 성찬에 참여하며 거룩한 소망과 기대가 있습니다. 그것은 성찬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풍성하게 경험하고 하나님의 능력과 역사가 우리의 육체와 모든 삶의 영역에 임하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은혜 주시는 방편은 말씀과 기도와 성찬입니다. 최근에 무엇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했는지, 그것은 무 엇인지 나누어 보세요.

 

 미우라 아야꼬는 ‘어느 날 성찬의 떡을 받을 때, '나는 이 떡 한 조각만큼의 희생도 주님께 바치지 못하고, 하나님과 사람을 위해서 한 번도 죄와 싸워서 이 만큼의 피라도 흘려 아픔을 당한 적이 있었는가?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당신은 이번 성찬에 참에 참여하면서 무엇을 생각하셨습니까?

 

 하나님의 잔치에 참여하는 자에게 주는 축복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생각하면서 당신에게 먼저 있었으면 하는 축복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나누고 함께 축복하며 기도해 주세요.

 

☞ 11월 18일에 있는 이웃사랑 초청 잔치에 관하여 나누고 초청할 사람을 위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 오늘 본문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묵상하고 서로 나누면서 새롭게 깨달았거나 감동을 받은 것 또는 도전 받은 것은 무엇입니까?(시 119:27)

 

4. Work(사역) - 하나님의 나라를 섬기는 시간

● 3P를 위하여(Pray-기도, Pizza-음식, Phone -관심)

● 전도대상자 초청을 위한 계획과 나눔(초청 : 11월 18일)

● 특별새벽기도회를 영적 회복과 삶의 회복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