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을 극복하는 법(3) : 원망 느헤미야 5:1-12
1. Welcome(환영하기) - 서로를 환영하고 축복하는 시간 ? 지난 일주일의 생활을 일기 상황의 형식을 통해 나누어 주세요.
2. Worship(찬양과 경배) - 성령의 감동으로 나아가는 시간 ? 경배와 찬양 : 주의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하나님 한 번도 나를, 내 손을 주께 듭니다. ? 찬송가 : 날 위하여 날 위하여(찬 426), 주와 같이 길(찬 456) 3. Word(말씀) -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이 임하는 시간 |본문| 느헤미야 5:1-12 |제목| 장애물을 극복하는 법(3) : 원망 예루살렘 성벽은 저절로 재건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장애물을 극복하며 세운 것입니다. 본문은 그 중에 이스라엘 공동체의 내부에 일어났던 재건 역사의 장애물을 말합니다. 그것은 원망이었습니다. 1절은 ‘때에 백성이 그 아내와 함께 크게 부르짖어 그 형제 유다 사람을 원망하는데’라고 합니다. 성경에는 원망에 대한 많은 사건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원망이라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다보면 반드시 겪게 되는 현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첫째로 성경은 원망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
첫째, 성경은 원망을 듣지 말라고 합니다(참고 마 5:23-24).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는 예배와 헌신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원망을 들을 만할 일이 있으며, 그것을 먼저 해결하고 하나님께 예물을 드려야 합니다. 온전한 하나님의 자녀들은 믿음의 형제, 자매들만 아니라 불신자에게 조차도 원망과 불평이 아닌 칭찬을 얻어야 합니다.
둘째, 성경은 원망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생활 가운데 어려움을 당하며 하나님을 원망했으나, 모세는 어려움을 당하면 기도했습니다. 잠언 19장 3절은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고 합니다. 믿음의 사람, 지혜로운 사람은 원망이 아니라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둘째로 사람들은 언제, 무엇 때문에 원망을 합니까?
첫째, 삶의 필요한 것들을 제대로 채워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5:2-3). 이스라엘 백성들은 헌신적으로 성벽 재건을 위해 모든 것을 쏟아 부었습니다. 그렇게 그들이 예루살렘 성벽 재건을 위해 최선을 다하면 자신의 삶이 풍요로워야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흉년이 들어 자식은 많고 먹을 곡식은 모자란 것입니다. 때로는 우리가 주를 위해 헌신을 하고,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을 감당했음도 여전히 우리의 삶이 풍요로워지지 않으며, 여전히 경제적인 어려움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 때 원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둘째. 자신의 힘으로 도저히 극복할 수 없는 상황이 왔기 때문입니다(5:4-5). 그들은 밭과 포도원을 저당 잡히고 빚을 내어 성벽 재건을 위해 세금으로 바쳤습니다. 자식들이 노예로 팔려할 처지였으며, 이미 노예로 팔린 자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자식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아마 어쩌면 이 원망은 부모로서 자식을 지키지 못하고 노예로 팔릴 수밖에 없는 자신의 무능함을 탓하는 자신에 대한 원망일 수 있습니다.
셋째, 지도자들이 더 헌신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5:6-8). 느헤미야는 백성들의 원망하는 말을 듣고 분노했습니다. 그리고 유대의 지도자들을 책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귀족들은 경제적인 어려운 상황을 이용하여 자신의 부를 축척하는데 혈안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백성들의 원망을 받게 된 것입니다. 교회에서도 직분자들은 더 많은 의무와 책임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더 자주 하나님의 교회를 찾아와야 하고, 더 많이 기도해야 하고, 더 헌신적이어야 하며, 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셋째로 느헤미야는 백성들의 원망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했습니까?(5:9-12)
첫째, 자신이 행한 것을 살피고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했습니다. 공동체에 나타나는 문제의 대부분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문제가 있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경외하는 자는 모든 면에서 문제를 만들지 않습니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회개하라고 했습니다. 자신의 동족에게 돈을 빌려 주고 이자를 받는 것은 율법에서 금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그들의 율법에 따라 토색한 것을 돌려주어야 했습니다. 셋째, 영적 지도자의 영적 지도를 받으라고 했습니다. 느헤미야는 자신의 옷자락을 털면서 만약 자신이 권면하는 것을 따르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떨쳐 버리실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그곳에 있던 사람들은 아멘이라고 하면서 하나님을 찬송하고 영적인 지도에 순종했습니다. 모든 공동체가 온전히 세워지기 위해서는 장애물을 극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는데 있어 내부적인 장애물은 원망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극복한 이스라엘은 성벽 재건의 역사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가정이, 직장이 원망이 아닌 칭찬과 격려가 있는 공동체가 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의 교회가 원망과 시비가 없는 믿음의 공동체가 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 본문의 내용을 감동을 받은 대로, 느낀 대로, 이해한 대로, 자신의 말로 이야기해 보세요.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을 하다가 불행한 일을 당한 것이 주는 교훈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참고 , 고전 10:10; 잠 19:3) ☞ 하나님의 교회가 원망과 시비가 없는 성숙한 믿음의 공동체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참고, 빌 2:14; 민 20:3-5) ☞ 느헤미야가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일어난 원망, 불평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통해 무엇을 발견할 수 있습니까?(참고, 민 2:6) 4. Witness(증거) - 복음을 전하기 위해 나누는 시간 ● 가정 교회 별로 전도 대상자를 정하세요. ● 목요 전도팀(오전 11:00)을 위해 기도하고 참여 해주세요. 5. Work(사역) - 하나님의 나라를 섬기는 시간 ● 가정 교회를 위해(3P : Pray-기도, Pizza-음식, Phone -관심) ● 이번 주에 있는 가정 교회 신청과 편성을 위해 |